인부도어산이도어석[人不倒於山而倒於石]
인함부지어산이지어질[人咸不躓於山而躓於垤]
태산에 부딪혀 넘어지는 사람은 없다.
사람을 넘어지게 하는 것은 작은 흙무더기이다.
- 한비자
최근에 열심히 하는데 결과가 안 나오는 일들이 많이 있었다. 감사하게 나에게 좋은 기회가 몇 차례 찾아왔고 그 기회를 잡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하지만 그 기회를 잡지 못했다. 이런 일이 한 두 차례 반복되니깐 문제가 나에게 있는 건가 싶고, 흔히 이야기하는 "현자타임"이 찾아왔다.
친구랑 소주 한잔 하면서 다 털어냈다고 생각했는데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결과를 먼저 걱정하는 나의 마음을 보니 그게 아니었나 보다. 그래도 어쩌겠는가 우선 해야지. 새로 시작하고, 내가 할 수 있는 걸 쭉 하려고 한다.
나는 위의 문구를 참 좋아한다. 왜냐하면 나는 태산은 하늘이 내리는 시련이라고 생각하고, 흙무더기는 자신이 만들어내는 시련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생각해 보면 어려운 일이 닥치면 처음에는 힘들지만 어떤 식으로 정답을 찾고 해결해 나간다. 하지만 사람은 자신이 매일매일 하는 사소한 행동들은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게 바로 흙무더기인데.
선택을 한다는 건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모두가 돈을 벌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을 알 고 있다. 바로 물건을 싸게 사서 비싸게 팔면 된다. 만약에 그게 재화나 물품이 아닌 서비스라도 똑같다. 비싸게 서비스를 제공하면 부가 쌓인다. 하지만 모두가 돈을 벌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 이유는 선택의 부재이다. 선택을 한다는 건 그 선택의 결과물을 내가 담담하게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는 뜻이다. 그렇기 때문에 절대 타인에 의해 선택을 하면 안 된다. 남이 선택해 준 행동의 결과물은 장기간으로 보았을 때, 나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다.
선택을 하면 결과를 선물로 받는다. 나는 이걸 선물로 이야기하는데 성공, 실패 모두 나에게 큰 교훈과 나아갈 다음 방향을 안내해 주기 때문이다. 그래도 나는 성공하고 싶다. 돈을 많이 벌고 싶다. 중요한 건 선택을 하지 않으면 아무런 결과도 얻을 수 없다. 간단한 산수다. 행동하고 선물을 받을 것인가 아니면 매일 유튜브나 보다 잠에 들 것인가?
선택을 통해 배워나가는 것이다. 좋은 결과를 한 번에 얻을 수 없다고 해서 내가 계속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는 아니다. 그러니깐 매 순간 최선의 선택을 하고 최선의 결과를 받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나는 모르는 건 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생각이 드는데 행동하지 않는 건 죄라는 생각이 든다. 내 무의식이 나에게 기회와 방향을 알려주기 위해 영감을 준 것이라고 믿는다.
미래의 부는 어떤식으로 다가올까? (3) | 2023.04.23 |
---|
댓글 영역